해양레저전문미디어 요트피아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구글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나는 어떤 카약을 타야 할까?상세하게 분류되는 카약의 종류
승인 2016.11.07  18:11:30
요트피아 박주희 기자  |  jhpark7973@naver.com

카약을 즐겁고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카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카약낚시를 하는데 레크레이션 카약을 구입하거나, 카약 초보자가 속도가 빠른 레이싱 카약을 구입하는 것은 상황과 여건에 맞지 않는 카약 선택으로, 자칫 크고 작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카약은 크게 싯인사이드(sit-inside)형과 싯온탑(sit-on-top)형으로 나뉜다.

   
▲ 싯인사이드 형인 레크레이션 카약.

싯인사이드 형은 선체 안에 허리까지 잠기게 앉는 형태로 우리가 흔히 타는 카약이 여기에 속하며, 날렵한 투어링 카약과 급류 카약 등이 있다. 반면 싯온탑 형은 선체의 갑판 위에 앉는 형태로, 몸이 배 위로 모두 노출되게 된다. 낚시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피싱 카약이 주로 싯온탑 형이 많다.

싯인사이드 형은 보통 급류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카약에 숙련되어 있고 급류 카약을 즐기는 이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싯온탑 형은 다소 무게가 있지만, 조작이 간단하고 쉽게 오르락내리락 할 수 있어 초보자들에게 적합하다.

'투어링 카약'은 싯인사이드 형에 포함되며 호수나 강 등의 잔잔한 물에서 타는 '민물용'과 파도가 있는 '바다용'으로 나누어지며, 길이가 길고 선폭이 좁아 속도가 빠르고 장거리 카약킹에 뛰어나다. 안정성, 직진성, 조정성 모두 우수해 많은 카약커들이 선호하기도 한다.

아울러 투어링 카약에 포함되는 '씨(sea) 카약'은 바다의 파도와 바람에 맞게 설계되었고, 카약 중에서도 가장 긴 길이를 갖고 있다.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라,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중급 이상의 조정기술을 익히는 것이 좋다.

거친 스피드를 즐기고 싶다면 '급류 카약'을 추천한다. 계곡 등 거친 급류에서 타는 급류 카약은 급류에서 방향을 재빨리 바꿔야 하므로 작은 선체와 평평한 바닥을 갖고 있는데, 방향전환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리버러닝, 프리스타일, 슬라럼 등 여러 종류로 분류된다.

이와 비슷한 '레이싱 카약'은 속도 경주를 위해 만들어진 선수용 카약이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카약의 밑창이 'V형'에 가깝게 설계되어 있으며, 속도가 빠르지만 안정성이 떨어진다.

흔히 우리나라의 해양 안전체험장에서 볼 수 있는 '레크레이션 카약'은 놀이용으로 구분되며, 잔잔한 수면에서 타기 좋게 만들어졌다. 안전성과 직진성은 좋지만, 속도는 그다지 빠르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 피싱 카약.

주로 싯온탑 형으로 많이 볼 수 있는 '피싱 카약'은 안정성에 중점을 두었다. 많은 낚시 장비들을 싣기 위해 적재 능력은 뛰어나지만, 무거운 편이다. 민물 전용과 바다 전용으로 나누어지니, 장소와 여건에 맞게 선택하길 바란다.

그 밖에도 카약은 재질에 따라 '고형 카약'과 '공기주입식 카약'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고형 카약은 단단한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되었고, 공기주입식 카약은 말 그대로 공기를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다. 고형 카약은 안정성과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보관이 불편한 반면, 공기주입식 카약은 보관이 편리하고 초보자들이 쓰기 유용하다.

보통 카약의 속도가 빠르면 안정성이 떨어지고, 카약의 속도가 떨어지면 안정성이 좋다. 이 점을 참고해 자신에게 꼭 맞는 카약을 구입하면, 그만큼 카약을 안전하고 즐겁게 탈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요트피아 박주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입력 2016.11.07  18:11:30
© 요트피아(http://www.yachtpi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뒤로가기 위로가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시 마포구 큰우물로 75, 11층 1108호  |  등록번호: 서울 아03968  |  등록일자: 2015년 11월 5일
대표전화 : 02-711-0257  |  팩스 : 02)718-0256  |  이메일 : yachtpia@yachtpia.com  |  대표 : 유연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연수
기업은행 600-025977-04-013 유연수
요트피아의 모든 기사(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YACHTPI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