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레저전문미디어 요트피아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구글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드래곤보트'란 무엇인가?
승인 2017.05.19  10:13:08
요트피아 박현진 기자  |  yachtpia@hanmail.net

요즘 '드래곤'이라는 용어를 앞세운 게임이 많이 나오면서, 드래곤 게임을 검색하면 '드래곤보트'가 자연히 검색되기도 한다.

'용선' 또는 '용주'라고 하는 드래곤보트의 뜻과 유래를 알아보겠다.

드래곤보트는 여러 명의 패들러(노를 젓는 사람)가 북소리에 맞추어 한동작으로 수면 위를 질주해, 목표 지점에 도착하는 해양, 수상스포츠다.

   
▲ 작년 2016년에 열린 '통영 아시아드래곤보트대회'에서 선수들이 열심히 패들을 젓고 있다.

드래곤보트의 유래는 기원전 22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초나라의 정치가와 시인이였던 '국원'은 진나라가 초나라를 공격할 때 초나라 회왕에게 정책을 건의하였으나, 이를 묵살하게 된다. 결국 초나라 회왕은 진나라에 감금된 후 객사하게 되는데, 이를 알게 된 '굴원'이 탄식하다가 '멱라강'에 뛰어들어 자살하고 만다. 백성들은 굴원의 시신이 물고기로부터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술과 떡 등의 음식물을 강에 던져 물고기를 유인했다. 아울러 뱃장을 두둘겨 물고기가 그의 시신에 다가가지 못하게 하여, 굴원의 시신을 손상없이 인양했다. 이 일화에 의해 드래곤보트가 축제로 승화되면서 스포츠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드래곤보트는 중국의 민속적 색채를 띈 군중성 오락이 되었고, 단결을 상징하는 스포츠로 1976년 홍콩에서 드래곤보트를 현대 감각으로 개조하여 스포츠 종목으로 발전시켰다. 현재 중국, 일본, 대만, 한국을 비롯하여 아시아권 전체 뿐만 아니라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확산중이다.

드래곤보트의 규격은 선체길이가 11.6m,폭이 1m 로 패들(노)의 길이는 105~130cm,노폭이 18cm로 길죽한 형태다. 선두에는 용머리가 장식되어있고 선미는 물고기 지느러미 형태의 장식물이 달려있다.

현재는 세계 각국에서 드래곤보트대회 또는 드래곤보트 축제 등이 열리고 있다.

그중 가장 큰 행사로 홍콩에서 펼쳐지는 '용선제'라는 드래곤보트 축제가 있다. 이를 포함해 뉴질랜드 웰링턴 지역에서도 대규모 드래곤보트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 드래곤보트에 앉아서 흥을 돋우는 북잡이.

드래곤보트 대회는 드래곤보트 한 척 당 20명 정도의 인원이 탑승하여 각자의 포지션에 따라 노잡이,키잡이, 북잡이, 징잡이로 구성되어 있다. 배의 방향 조절은 키잡이가, 페이스 조절은 노잡이가 하며 북잡이는 흥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 

경기 종목은 남성, 여성, 남녀혼성 3가지가 있으며, 먼저 도착하는 팀이 이기는 방식이다.

드래곤보트는 2010년 '광저우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아직 올림픽종목에는 채택되지 않았으나 중국이 종주국으로써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하기 위해 드래곤보트 대회를 세계 각국에 보급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는 '한국드래곤보트연맹'이 활동 중이며, 각종 대회를 개최하고 있고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다.

'한국드래곤보트연맹' 회장 윤영대씨는 "요즘 사드문제로 중국과의 경색국면을 드래곤보트 스포츠 민간교류를 통해 반한 감정을 완화 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정부 또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드래곤보트는 중국이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하기 위해 국가적인 스포츠 과제로 삼고 있는 중국정부의 주요정책이다. 드래곤보트의 교류가 사드로 인한 중국의 여러 규제를 풀어가는 가교 역할을 했으면 한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요트피아 박현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입력 2017.05.19  10:13:08
© 요트피아(http://www.yachtpi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뒤로가기 위로가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요트피아  |  등록번호: 서울 아03968  |  등록일자: 2015년 11월 5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유연수  |  주소: 서울시 마포구 큰우물로 75, 11층 1108호
발행일자: 2011년 3월 31일  |  대표번호: 02-711-0257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주희
기업은행 600-025977-04-013 유연수
요트피아의 모든 기사(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YACHTPIA. All rights reserved.